양배추 절대 이렇게 먹지마세요
양배추는 비타민 K가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우리 몸에서 혈액이 응고되는 과정을 돕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와파린 계통의 약이나 아스피린을 드시는 분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인데요. 와파린 계통의 약이나 아스피린처럼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는 약들은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심장 판막 질환이나 부정맥 등을 예방하는 약품입니다.
와파린이랑 아스피린은 혈관을 묽게 만들어 주는 반면 양배추의 비타민 K는 오히려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평소의 와파린 계통의 약이나 아스피린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시라면 양배추의 비타민 K가 오히려 약의 효능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대장이 약하신분입니다 양배추는 장에서 쉽게 발효가 되는 음식이고 쉽게 발효가 되는 만큼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장 기능이 정상인 분들은 이렇게 발생한 가스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장이 약하거나 예민한 경우 특히 과민성 대장증후군처럼 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배가 부풀어 오르면서 가스가 차고 복통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당인 라피노스라는 성분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어. 섭취시 소화되지 않은 채로 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헛배가 부르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부글보글 끓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배추를 드시고 난 뒤에 가스가 차거나 트림 복통 설사 증상이 잦다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